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사용기] 엑스페리아 X1, 코어플레이어용 곰인코더 셋팅
    Digital Life/리뷰&사용기 2009. 4. 3. 12:41
    지난 주 금요일에 개통하고 All-in-One으로 사용하기 위해 이것저것 건드려 보고 있습니다. 일단 음악은 기본 패널을 사용하는게 가장 좋은 것 같구요. 이어폰은 이전에 쓰던 MX400을 그대로 쓰기로 했습니다. 번들 이어폰도 성능이 좋기는 하지만 전 커널형은 별로라...

    기기에 대한 더 자세한 사용기는 추후에 올리기로 하고, 몇일간 여러가지 셋팅을 해보고 가장 좋은 셋팅이라 생각되는 코어플레이어용 곰인코더 셋팅을 올려봅니다.



    우선 코덱 부분은 MPEG-4 v5로 선택하고 화질 향상을 위해 2Pass로 인코딩합니다. 비트레이트는 1.5M가 정도면 액션이 많은 영상도 충분히 깨끗히 볼 수 있더군요.
    음질은 MP3 128kps. 이 부분은 좀 더 테스트를 해봐야 하는데 192나 320으로 올릴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영상 부분입니다. 제일 삽질을 많이 한 부분인데 480X272 해상도가 제일 낫더군요. 해상도를 올려도 크게 화질이 좋아지는 걸 느끼지 못한 탓입니다. 간단히 선명효과 주고 보면 괜찮은 듯 합니다. 이 부분은 주관적인 느낌이 강한 부분이라 좀 두리뭉실하게 느껴지시는 분들도 계실 듯 하네요.

    비율은 각자 취향대로;;;

    프레임. 이 부분이 가장 문제인데... PSP나 아이팟 터치를 쓰던 습관이 남아 항상 30프레임 고정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엑스페리아에서는 계속 끊김이 발생하더라는 거죠. 그러다 용량이 좀 작은 저화질 영상을 인코딩해보게 되었는데 굳이 프레임을 올릴 필요 없다고 느껴 원본 프레임을 유지하도록 해봤습니다. 그랬더니 끊김이 말끔히 해결되더군요. 지금은 화면 전체가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액션이 많은 부분에서도 부드럽게 플레이가 됩니다.



    소리 부분은 디폴트 셋팅 그대로...



    자막은 한줄에 39 글자가 가장 보기 좋습니다. 40대를 넘어가면 좀 작은 느낌이 있구요. 30 중반대는 좀 큰 느낌입니다. 한두개 인코딩해보시고 37~39 사이에서 선택하시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첨부로 셋팅 프로파일 올렸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받아가셔서 테스트 해보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